한국다문화연구원 다문화 소통의 마당을 엽니다.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친정나라이야기

친정나라이야기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숫자와 싫어하는 숫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허정자 작성일13-01-10 11:16 조회2,878회 댓글0건

본문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숫자와 싫어하는 숫자

                                      허정자

 

 

나라마다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듯이 문화나 풍속도 모두 다르다. 중국인과의 실제적인 교류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반드시 알아야 할 ‘좋아하는 숫자’와 ‘싫어하는 숫자’에 대하여 간단히 적어보았다.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숫자

중국인들에게는 유독 좋아하는 숫자가 있다. 이것 역시 해음 현상에 기인한 것으로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예를 들어 본다.

① 6(六)

6은 순탄하게 흐르는 물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되는 ‘流'와 발음이 같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매우 좋아한다. 어떤 젊은이들은 모든 일이 뜻대로 순조롭게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에 서 결혼일자를 16일, 26일처럼 6이 들어간 날짜를 택하기도 한다. 만약 음력과 양력이 모두 6을 포함하고 있다면, 다시 말해 양력 6월 6일이 음력 5월 16일이라면 이 날은 대단한 길일이 된다.

②9(九)

중국인들은 숫자 9도 매우 좋아한다. 그 이유는 ‘九’의 발음이 ‘길다, 장수하다’등의 뜻을 가진 ‘久'자와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자금성 안의 방은 모두 9999와 1/4칸이다. 9999는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상의 수를 의미하고 1/4는 여백이다.

③ 8(八)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8’일다. 그 이유는 ‘八’의 중국어발음이‘发财',즉‘돈을 번다, 재산을 모은다’는 뜻의‘发’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8에 대한 에피소드에 대하여 말해보려고 한다. 8에 대한 중국인들의 선호는 한국인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다. 8자로 계속되는 전화번호, 핸드폰 번호, 자동차번호 등이 엄청난 프리미엄이 붙어 있는 것은 물론 888원 등 8元으로 끝나는 가격표도 흔히 볼 수 있다. 심양시의 어떤 공장은 888-8888의 전화번호를 30만위엔(약 3500만원)에 샀는데 호기심에 찬 시민들의 전화가 끊임없이 걸려오자 공장에 전화상담자를 두어 전화를 받게 하였고, 결과 30만위엔의 몇배에 선전효과를 거뒀다는 얘기도 있다.

 

중국인들이 싫어하는 숫자

중국인들에게는 또한 유독 싫어하는 숫자가 있다. 몇가지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① 4

四는 ‘죽음’을 의미하는 ‘死’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싫어한다. 중국의 광주와 심천에서 새로 출고되는 자동차 번호판에서 끝자리 수가 ‘4’인차를 찾아볼 수 없다. 왜냐하면 번호판 끝자리 수에서 ‘4’자를 아예 없애버렸기 때문이다. 광동성, 복건성 등의 지역에서는 병원에 4호 병실을 두지 않고, 버스에도 4번이 없으며, 빌딩에도 4층이 없다. 그리고 14층이 없는 경우도 많다. 왜냐하면 十四는 ‘실제로 죽다’는 의미를 지닌 ‘实死'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② 24와 45

二十四의 발음이 ‘아이가 죽는다’는 의미의 ‘儿子死'와 비슷하기 때문에 싫어한다.

또한 중국인들은 45세가 되면 “작년에 44살이었다.” 혹은 “내년이면 46세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판관 포청천이 45세에 사건 해결을 위해 거짓으로 죽었기 때문이다. 즉 45세에 큰 어려움을 당할 수 있다는 미신 때문에, 나이를 말할 때 45세라고 말하기를 꺼려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