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연구원 다문화 소통의 마당을 엽니다.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친정나라이야기

친정나라이야기

중국의 대표놀이-마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해구 작성일13-02-28 09:30 조회9,548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중국의 대표 놀이 - 마작 (麻将)

장해구(중국)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놀이라고 뽑히면 화투놀이라고 할 수 있는 것 처럼 중국사람이 즐겨하는 놀이는 마작이다.

마작은 약 3천 년 전에 황가와 귀족들만의 놀이로 그 당시에는 뼈와 대나무를 패로 이용했다. 이후 계속 변화하고 체계화되면서 일반 백성들도 즐기게 되다가 청나라 시대에 이르러서 지금과 유사한 놀이 체계가 생기게 되었다.

마작의 발전에 있어서는 다양한 학설이 존재한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명나라 때, 만병조(万饼条)라는 사람이 엽자격희(叶子格戏)를 지금의 마작으로 만들게 되면서 그의 이름을 따 万条라는 마작패가 만들어졌다. 万은 한자 万위에 1부터 9까지 숫자로 쓰여 있는 패이며, 饼은 둥근 원형이 하나부터 아홉까지 있는 패이고, 条는 가는 작대기로 하나부터 아홉까지 있는 패를 말한다.

둘째, 강소성(江苏省) 태창현(太仓县)의 호량패(护粮牌)에서 현재의 마작이 유래되었다는 주장이다. 옛 문헌에 따르면, 남양북조(南粮北调)라는 남쪽의 곡식을 북쪽으로 옮기는 정책이 있었는데, 이 정책에 따라 중국의 남쪽 지방인 강소성 태창현은 매년 황실로 곡식을 보내야 했다고 한다. 하지만 참새가 곡식을 자꾸 먹어 매년 농사에 큰 손실을 주었다. 그래서 곡식을 관리하는 사람이 대책을 세웠는데 바로 참새를 잡은 수만큼 대나무로 제작한 패를 백성들에게 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대나무 패의 개수에 근거해서 백성들에게 사례금을 주었다고 한다. 대나무로 제작된 패를 주고 사례금을 주면서 마을 백성들에게 참새를 잡도록 장려한 것이다. 이 대나무 패를 호량패(护粮牌)라고 불렀고, 이후 사람들이 패에 숫자와 그림을 그림으로써 놀이를 시작했다는 것이다.

마작 놀이는 네 사람이 필요하다. 반드시 네 사람이 있어야 마작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기본 방식과 이기는 형태는 훌라와 비슷하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패를 일정한 규칙에 맞춰서 13개 패 모두 등록하게 되면 이기게 된다. 마작 놀이는 중국에서 지역별로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고 있다. 여기서는 중경 지역에서 하는 마작에 대해 설명하겠다.

중경마작은 144개의 패 중에서 기본 패인 만패병폐조패, 세 가지 총 108개만 사용한다. 먼저 패를 섞고 나서 네 줄로 배열한다. 한 줄당 2층으로 만들면 여분이 총 2개가 남는데, 이 두 개는 아무 줄에 추가하면 된다. 정리하면 3줄은 26개의 마작패를 13개씩 2층으로 배열하고, 나머지 한 줄만 28개의 마작패를 14씩 2층으로 배열하면 된다. 다음, 두 개 혹은 네 개 주사위를 던지고 나온 숫자의 합만큼 선의 오른쪽 방향(시계 반대방향)으로 하나씩 센 다음 마지막 숫자가 된 사람 앞에 있는 패부터 선이 가지고 가면 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마작이 시작하면 먼저 앞에 놓인 마작패를 하나 가져온 다음 필요 없는 패를 버리고 혹은 다른 사람이 버린 패를 자신의 것으로 가져올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버린 패를 가져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패와 조합했을 때, 똑같은 모양 3가지가 되어야 한다. 이럴 경우 펑(碰)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이 버린 패를 가져올 때 “펑”이라고 말하면서 가져오면 된다.

13개의 패와 자신이 가져오게 되는 새로운 하나의 패, 총 14개를 모두 등록해야 이기는 놀이이다. 그러므로 똑같은 모양을 2개, 3개, 3개, 3개, 3개씩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만패 1이 3개, 만패 4가 3개, 간패 9가 3개, 간패 6이 2개로 총 14개 패이다.

마작은 지금 중국 현대 사회에서 많이 선호하는 놀이이다. 길가나 공원 같은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간단히 마작판과 의자를 준비하고 마작을 즐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명절이나 여가를 보낼 때 마작은 빠질 수 없는 놀이이다. 그냥 하는 것보다 돈을 걸고 하는 것이 더 재미있다. 마작을 하기 전에 먼저 내기의 액수를 정하게 되는데, 보통 경제 형편과 사회적 지위가 높을수록 액수가 커진다. 마작에 지나치게 몰두한 사람은 전 재산을 탕진하는 경우도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