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연구원 다문화 소통의 마당을 엽니다.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친정나라이야기

친정나라이야기

중국의 음식문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해구 작성일13-09-09 11:31 조회1,472회 댓글0건

본문

 

중국의 음식문화

 

장해구(대전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중국 음식 문화는 그 역사가 유구하다. 수천 년 이래 중국인들은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을 통해 이미 (산동), (사천), (광동)(복건)(장소)(절강)(호남)(안휘)라는 8대 요리 계통을 만들었다.

산동요리는 신선하고 부드러우며 개운한 맛이다. 조미료의 사용보다는 재료 본래의 맛을 중요시한다. 센 불에서 빨리 조리하는 조리법을 사용하고 해산물 요리가 유명하다. 한국의 화교 대부분이 산동성 출신으로 한국에서 먹는 중국음식은 산동식인 경우가 많다.

사천요리는 악천후적 영향으로 강한느낌의 향신료(생강, 고추)를 많이 사용하고 맛이 자극적이고 매운 것은 특징이다. 조리법이 다양하다. 바다가 없는 대신 계절 구분이 뚜렷하여 곡물과 육류 이용한 요리가 많다.

광동요리는 풍부한 해산물과 열대야채, 과일, 서양식 양념과 중국식 조리법이 어우러져 신선하고 담백한 맛이다. “네발 달린 것 중에서 책상과 의자를 제외하고 다 먹고 날아다니는 것 중에서는 비행기 빼고 다 먹는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다양하고 희귀한 식재료를 많이 사용한다.

복건요리는 달고 시큼한 맛과 독특한 향이 특징이다. 바다와 접해있고 산악지역도 있어서 해산물과 농산물을 식재료로 많이 사용한다.

강소요리는 재료 본래의 맛과 향을 낼 수 있도록 재료선택에 신중을 가한다. 조리방법은 약한 불에서 오래 조리하는 것이고 모양 그대로 굽는 방법 등이 주로 이용된다.

절강요리는 대부분 해물요리이고 재료 본래의 맛을 강조하고 단맛이 약간 많은 것이 특징이다. 한국 사람은 잘 아는 동파육이 그 다양한 요리 가운데 하나이다.

호남요리는 다습한 기후로 소금에 절여 말린 음식이 많다. 음식의 조형미를 중시하여 모양이 뛰어나며 칼의 사용법이 교묘하다.

안휘요리는 산나물과 산짐승을 주재료로 이용하고 약한 불에 오랫동안 삶는 요리법과 센 불로 만드는 요리법이 유명하다. 그 중에 자라요리로 이름을 날렸다.1378693866.bmp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