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연구원 다문화 소통의 마당을 엽니다.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친정나라이야기

친정나라이야기

중국의 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해구 작성일14-01-13 09:17 조회9,326회 댓글0건

본문

 

 

중국 술

 

                                                       장해구(대전 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중국에서 술을 양조하는 역사는 약4,200년이 넘었다. 이렇게 오랜 역사 지닌 만큼 술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지역마다의 특산주가 있다.

중국의 전통주는 크게 백주(白酒)와 황주(黄酒)로 나눌 수 있다. 백주는 한국의 소주처럼 가열하여 증류시킨 술로서, 색이 투명색이다. 알콜 도수는 40~80도 정도로 매우 독하다. 대표적인 술로는 마오타이주(茅台酒) 와 펀주(汾酒) 그리고 오량액(五粮液)이 있다.

황주는 한국의 막걸리처럼 찹쌀 등의 곡류를 발효 시킨 후 술지게미를 걸러낸 술로, 황색 등의 색을 띤다. 알콜 도수는 10도 정도로 비교적 약하다. 사오싱주(绍兴酒)와 노주(老酒)가 가장 대표적인 황주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양조 국가로 5천 종류 이상의 술을 생산하고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전통주 이외에 제조법에 따라 맥주, 과일주, 약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중국에서 가장 먼저 맥주를 생산하는 곳은 산동성 칭다오시(青岛市)였다. 현재는 세계적인 맥주 생산지역으로 발전하였고 1991년부터 매년 8월 두 번째 주말에 여기서 국제맥주축제를 열린다. 대표적인 맥주로는 칭다오(青岛)맥주, 오성(五星)맥주, 광주의 백운(白云)맥주 등이 있다.

과일주는 과일을 원료로 만든 술 중에는 산동성 연대(烟台)이 포도주와 텐진(天津)의 포도주가 유명하다. 약주는 한약 재료를 넣어 만든 술로, 오가피주(五加皮酒), 죽엽청주(竹叶青酒), 호골주(虎骨酒), 녹용주(鹿茸酒) 등이 있다.

중국의 8대 명주로는 대개 다음과 같다.

1. 마오타이주(茅台酒): 귀주성에서 생산한다. 중국을 대표하는 술이다. 주재료는 고 량(수수)이며, 그 외에 약재와 소맥 등이 첨가된다. 1972년 미국의 닉슨 대통령 이 방문했을 때 모택동과 건배한 술로, 또 김일성이 좋아했던 술로 유명하다.

2. 오량액(五粮液): 사천성에서 생산한다. 재료는 수수, , 옥수수, 찹쌀, 소맥의 다 섯 가지로 빚은 술이다.

3. 펀주(汾酒): 산서성에서 생산한 것으로 1,500년의 역사를 가진 전통술이다.

4. 검남춘(剑南春): 사천성에서 생산한다.

5. 양하대곡(洋河大曲): 강소성에서 생산한다.

6. 고정공주(古井贡酒): 안휘성에서 생산한다.

7. 여주노교특곡(庐州老特曲): 사천성 여주에서 생산한다.

8. 동주(董酒): 귀주성에서 생산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