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연극의 대표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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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장해구 작성일12-07-09 11:16 조회9,467회 댓글0건본문
<P style="TEXT-ALIGN: center" class=바탕글><SPAN style="FONT-FAMILY: 바탕; FONT-SIZE: 20pt">경극(京剧)</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class=바탕글><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SPAN></P>
<P class=바탕글>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o:p></o:p></P>
<P class=바탕글> <o:p></o:p></P>
<P class=바탕글><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경극은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연극이다. 복경(北京)에서 발전하였다고 해서 경극이라고 한다. 경극은 음악적으로 볼 때 서피(西皮)와 이황(二黄)이라는 두 음악적 스타일을 융합시킨 것이기 때문에 경극이 피황 음악을 쓴다는 뜻으로 피황희(皮黄戏</SPAN><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라고 부르기도 한다. 20세기 이후 경극은 중국 전역에 널리 퍼졌으며, 전 세계에 소개되어 서양에서는 ‘복경오페라’란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SPAN></P>
<P class=바탕글><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SPAN> </P>
<P class=바탕글><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경극은 청제국의 마지막 전성기로서 청 왕조가 가장 넓은 판도를 확보하고 통치체제도 안정되어 있었던 건륭 연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경극은 당시 지방희였던 휘극(徽剧),한희(汉戏), 곤곡, 진강(秦腔), 경강 등이 종합되어 골격이 형성되었으며, 민간의 속곡(俗曲)도 일부 흡수하였다. 초기 경극의 틀을 만들었던 안휘성 출신 극단인 휘반(徽班)은 당시 북경으로 들어가 여러 가지 지방희의 장점을 종합하여 경극을 형성하는 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SPAN></P>
<P class=바탕글> <o:p></o:p></P>
<P class=바탕글><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경극도 다른 문화권의 극양식처럼 다양한 요소와 수단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여러 요소 가운데서 가장 으뜸이 되는 것은 음악이며, 특히 배우의 노래이다. 음악의 연주는 중국 희곡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그 바탕 위에서 배우들은 노래 - 창(唱), 대사 - 념(念), 동작 - 주(做), 무술 - 타(打)라는 네 가지 수단으로 연기를 펼친다. 그 중에 노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노래의 가사는 불규칙한 장단구(长短句) 혹은 또는 7자, 10자로 정형화되어 있는 시찬체(诗赞体</SPAN><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이며 대체로 서정적이다.</SPAN></P>
<P class=바탕글><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SPAN> </P>
<P class=바탕글><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경극은 전편에 걸쳐 음악 반주가 따르는데, 극장에서 악단의 자리는 무대의 앞쪽 가장자리, 즉 정면 객석과 무대가 만나는 곳이다. 악기는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를 두루 사용하는데, 관현악부를 문장(文场), 타악부를 무장(武场)이라고 하며 이 둘을 합하여 문무장(文武场) 또는 장면(场面)이라고 한다.</SPAN></P>
<P class=바탕글> <o:p></o:p></P>
<P class=바탕글><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경극은 전문배우체제에 입각하여 배우들을 양성하며, 배우들은 각색별로 전문화된 연기를 하는 것이 보통이다. 경극의 레퍼토리들은 극중 인물의 역할과 성격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배우들도 그 유형에 대응시켜 연기의 분야를 전문화시키는 것이다. 각색은 전통적으로 크게 생(生), 단(旦), 정(净), 추(丑)의 네 부문으로 나누고, 이를 ‘4대 각색’이라고 한다. 각색은 주로 성별과 연령, 신분과 성격에 따라 구분되며, 동시에 각각의 각색에는 등장인물에 대한 판단과 평가가 작용한다. 생은 남자 주인공, 단은 여자 주인공이며, 정은 주로 장군과 영웅호걸이다. 추는 우스개를 연기하는 배우이다.</SPAN></P>
<P class=바탕글><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SPAN> </P>
<P class=바탕글><SPAN style="mso-fareast-font-family: 바탕" lang=EN-US>경극배우들은 각색에 따라 독특한 얼굴 분장을 한다. 이 분장의 체제를 가리켜 검보라고 한다. 검보는 중국의 전통적인 연극술 가운데서 가장 강렬하고 인상적이며 독특한 표현력을 가진 수단이다. 검보의 계통은 크게 소면(素面)과 도면(涂面)으로 나눈다. 소면이란 생과 단의 분장에 적용되는 화장법으로서, 현란한 색채를 쓰지 않아 비교적 깨끗한 얼굴이기 때문에 소면이라고 부른다. 조연급 배우들의 분장에 주로 쓰이는 도면은 여러 가지 색깔로 여러 가지 무늬를 얼굴에 그리기 때문에 화면(花面)이라고도 한다. 대체로 정과 추의 화장법으로서 극중 인물이 구체적으로 극에서 맡고 있는 독특한 성격과 신분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레퍼토리에 따라서 인물마다 고유한 화장법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얼굴만 보면 어떤 역할을 하는 인물인지 쉽게 알 수 있다.</SPA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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